교육사회학의 우리나~의 교육선발.hwp 파일정보
교육사회학의 우리~우리나라의 교육선발 자료설명
교육사회학의우리나라의교육선발
교육사회학의 우리~우리나라의 교육선발 자료의 목차
1. 입학단계에서의 선발
2. 집중선발
3. 상대적 경쟁선발
4. 상급학교에 의한 선발
Ⅱ.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Ⅲ. 교육과 사회평등(평등화 기여론)
1. 헤비거스트의 연구(기술기능이론)
2. 블로와 던컨(Blau and Duncan)의 직위획득 모형
3. 인간자본론의 입장
Ⅳ. 인간자본론에 대한 비판 – 노동시장 분단론
1. 기본 입장
2. 노동시장의 분단과 교육의 효과
3. 인적 특성에 따른 차별과 교육의 효과
4. 결론
Ⅴ. 교육의 불평등 기여론
1.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and Gintis)의 이론
2. 카노이(Carnoy)의 분석
3. 라이트와 페론(Wright and Perrone)의 연구
Ⅵ. 교육의 보장적 평등
1. 보장적 평등의 등장
2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우리나~의 교육선발.hwp)
Ⅰ. 교육사회학의 우리나라의 교육선발
1. 입학단계에서의 선발
교육선발은 입학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매 학년 진급과 각급 학교 졸업단계에서도 실시할 수 있다. 한국은 진급선발과 졸업선발 없이 입학단계에서의 선발만 실시하며 고등학교와 대학입학 선발만 있다.
2. 집중선발
교육선발이 분산되어 있지 않고 한 시점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한국의 특징이다. 최근 대학입시의 경우 수시선발을 도입하는 등 집중선발의 형식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다
3. 상대적 경쟁선발
우리나라의 선발은 절대적 기준 평가에 의한 자격 선발을 하지 않고 상대적 성적으로만 학생을 평가함. 상대적 석차에 의한 선발은 학생간의 경쟁을 조장하며, 스스로 학습목표나 삶의 목표를 정할 수 없게 하여 자아정체감 형성이 어렵게 하여 정신적 불안과 타인에 대한 공격적 성격을 지니게 한다. 입학시험의 상대성은 자격평가의 기능을 상실하고 정원 경쟁으로 일관해 온 것을 의미한다. 상대적 평가는 평가 기준을 질적으로 단순화시켜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