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 학교교육~과 개선방안.hwp 파일정보
교육학 –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hwp
교육학 – 학교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료설명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1학교교육의문제점과개선방안[1][1]
교육학 – 학교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료의 목차
Ⅰ. 들어가기
1. 학교교육
2. 교육의 개념
Ⅱ. 학교교육의 의미
1. 학교에 다니는 이유?
2.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3.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는가?
4. 미래 사회에서 학교는 어떻게 될 것인가?
Ⅲ.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현행학교교육 비판
1. 과도한 `대학 진학열`로 인한 교육의 본질 상실, 교육의 수단화 심화
2. 급변하는 사회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직된 교육내용, 학교제도 및 운영
3. 단편적 지식암기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창의성 함양과 인성교육에 실패
4. 학급붕괴, 학교붕괴로 대표되는 학교문화의 위기론
5. 낮은 공교육비와 높은 사교육비로 인한 제도교육의 황폐화
Ⅳ.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교육학 – 학교교육~과 개선방안.hwp)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education) 활동 속에서 살아간다. 만약 교육활동이 일어나지 않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어왔고, 오늘날에도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다. 지금부터 학교교육에 대해 살펴본 후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당 문제점의 개선방안에 대해서 정리해
Ⅱ. 학교교육의 의미
1. 교육과 학교교육
1) 학교교육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이해해야 한다.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한 것이다.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되기에 이른 것이다.
2) 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은 학교교육을 포함하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학교교육은 제도로서 학교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제반의 활동 (적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