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방~ 중간과제물.hwp 파일정보
[사회복지학과] 방~회복지론 중간과제물 자료설명
[사회복지학과] 방~회복지론 중간과제물 자료의 목차
을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배점: 10점)
I.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사전 예방하거나 치료를 도모하여 학교 교육 목표의 달성을 위해 지원하는 총체적인 활동으로 궁극적 목적은 교육목적 달성과 교육복지 증진에 있다. 학교가 가지는 입시 위주 교육의 잔존이나 성적, 경쟁 등의 교육이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 개발 목표보다 우위에 있어 학생들의 부적응 등의 문제가 나타나 학교 사회복지가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최근 코로나 19로 상황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직무 변화와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본문내용 ([사회복지학과] 방~ 중간과제물.hwp)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모든 국민의 권리이면서 의무인 교육권의 올바른 실현을 위해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과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학교 안에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하는데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있다. 또한, 우리나라 학교교육환경은 학생의 잠재력 개발보다는 입시 위주 교육의 잔존으로 학생의 부적응이 발생하고 이러한 문제의 개입을 위해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하다.
특히, 2019년 12월 발생한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한 새로운 국면을 대처한 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휴교령 등 다각적 노력과 더불어 학생들의 배움을 위한 대면과 원격수업으로 교육을 진행해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교육격차문제이다. 갑작스러운 원격수업으로 교육기기가 없거나 기기 조작이나 인터넷 장애 등으로 인한 원격수업에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