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Child Interview)

아동상담 (Chil~rview).hwp 파일정보

아동상담 (Child Interview).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3 Page
📦 파일크기 : 49 Kb
🔤 파일종류 : hwp

아동상담 (Chil~Interview) 자료설명

아동상담의 이론적 내용과 면담시 유의 사항 및 면담요령과 검사도구의 유형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여러분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아동상담 (Chil~Interview) 자료의 목차

1. 면담(interview)
2. 아동의 행동관찰 (Observational assessment)
3. 행동관찰지침
4. 인터뷰의 실질적인 과정
5. 아동과 면담시 유의사항
6. 아동과 면담시 하지 말아야 할 것
7. 아동의 양육자 면담
8. 양육자 면담시 유의사항
9. 양육자 면담시 하지 말아야 할 것
10. 정신상태 검사를 포함한 아동의 면담과정은 다음과 같다.
11. 첫 면담 후 상담의 목표 설정하기
12. 상담의 과정
13. 상담관계 맺기
14. 첫 면접시간
15. 상담관계를 수립하고 이끌어나가기
16. 관심기울이기의 영역
17.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끌어주기

❑ 검사도구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WISC-Ⅲ)
▶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WPPSI)
▶ 고대-비네 지능검사(Kodae-Binet Scale)
▶ 카이제-코스 정신발달검사(KISE-KHOS: KISE-Kohs Block Design

본문내용 (아동상담 (Chil~rview).hwp)

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촉진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내담자가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 이해와 자기 지도력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이에 상담자는 전문성을 가지고 대화를 통하여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자기지도력을 촉진시켜주는 사람으로서 심리상담, 자문, 지역사회운동의 관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1. 면담(interview)
문제의 본질에 관계하는 정보, 과거와 최근의 발달사, 현재 상태, 느낌과 지각, 문제해결을 위한 시도, 치료에 대한 기대를 찾는다.
아동과 청소년을 면담하는 데 있어서 최근에는 구조화된 면담을 사용한다(Gutterman, O`Brien, and Young, 1987). 그러나 일반적인 임상적 면담은 보통 폐쇄적인 비구조화된 면담으로 논의된다. 이러한 면담은 흔히 치료적 중재 상황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다양한 평가기구와 같이 사용된다. 구조화된 면담은 아동기장애 유형들을 심사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진단에 기초가 되어진다. 강하게 구조화된 면담은 임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