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이론 및 시사점

유아과학교육이론 및~ 및 시사점.hwp 파일정보

유아과학교육이론 및 시사점.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8 Page
📦 파일크기 : 24 Kb
🔤 파일종류 : hwp

유아과학교육이론 및~교육이론 및 시사점 자료설명


유아과학교육이론에 대해서 조사하고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정리하였습니다.
유아과학교육이론및시사점

유아과학교육이론 및~교육이론 및 시사점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1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1
1) 인지발달의 과정
2) 인지발달 단계
3)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2. 브루너의 탐구학습이론 ································· 2
1) 나선형 교육과정
2) 발견학습
3)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학습이론 ··················· 4
1) 자발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
2) 근접발달지대
3) 교사의 역할 : 단계별 지지
4)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4.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 5
1) 도덕적 사고의 발달단계
2) 유

본문내용 (유아과학교육이론 및~ 및 시사점.hwp)


2. 브루너의 탐구학습이론

1) 나선형 교육과정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한 학문의 개념이나 원리 등이 그 지적 성격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점차 세련된 형태로 가르치도록 계획된 교육과정을 말한다(권재술 외, 2001). 이것은 유아의 수준에 맞는 표현양식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하면 지식의 구조를 이해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브루너는 지식 또는 그 지식과 관련된 모든 문제들은 무엇이든지 구체적인 행위로 표현할 수 있고(활동적 표현), 도해, 사진, 그림 등으로 표현할 수도 있으며(영상적 표현), 상징적 또는 논리적 명제로 표현할 수도 있다(상징적 표현)고 하였다. 그래서 어떤 개념을 설명할 때 이 방식으로 가르치면 누구에게나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어떤 지식이든지 유아의 사고방식에 맞추면 어려서부터 가르칠 수 있고, 그 지식은 고학년이 되면 그 수준의 사고방식에 맞추어 몇 번이고 다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 나선형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이다.

2) 발견


  💾 다운받기 (클릭)